본문 바로가기

현재위치정보
홈 큰제목 뉴스레터 현재위치 장애계단신

장애계단신

장애계단신 게시글보기
제목 구글, 캐나다다운증후군협회와 업무 협약 체결
등록일 2019년 12월18일 조회 29
저자

내용



구글은 캐나다다운증후군협회(Canadian Down Syndrome Society)와 업무 협약을 맺고 다운증후군 성인의 음성 샘플을 수집하여 말하기 방식을 연구한다. disabilityscoop.com

 

시리(Siri), 알렉사(Alexa) 등의 음성 보조 장치는 어디에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다운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이 말하는 단어를 모두 놓침 없이 인식하는 기술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구글은 캐나다다운증후군협회(Canadian Down Syndrome Society, 이하 CDSS)와 업무 협약을 맺고 성인 다운증후군의 음성 샘플을 수집하기로 했다. 그들의 독특한 말하기 방식을 더욱 잘 해독할 수 있는 발전된 음성 보조 기술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함이다. CDSS에 따르면, 안면 골격과 근육 구조의 차이로 인해 다운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말소리가 변형된다.

 

구글과 CDSS는 테스트 과정을 거치면서 염색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발화 사이에 음성 보조 기술 훈련이 가능하다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야 비로소 모두를 위한 음성 인식 기술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구글의 제품 담당 책임자 줄리 카티오(Julie Cattiau)는 말했다.

 

정리: 한국장애인개발원 대외협력부 권지은 주임

 

출처:https://www.disabilityscoop.com/2019/12/03/google-seeks-help-from-people-with-down-syndrome/27512/